티스토리 뷰

반응형



주식 매매를 할 때 전업투자자가 아닌 경우 회의나 업무 등으로 인해 매매를 할 수 없는 피치 못할 사정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자동으로 매매를 할 수 있게 하는 자동 감시 주문을 이용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키움증권 영웅문 기준으로 자동 감시 주문, 잔고편입감시 기능을 사용하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영웅문 HTS, MTS는 아래 링크 클릭하시면 쉽게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목차여기]

 

자동 감시 주문

자동 감시 주문은 조건을 설정해 놓으면 HTS나 MTS를 꺼 놓아도 감시 시스템이 작동해서 조건이 충족하면 자동으로 주문을 접수하는 기능입니다. 

 

키움증권 영웅문 HTS 기준으로 [0624]가 주식 자동감시 주문입니다. 조건에 따라 보유종목을 자동 매도 할 수도 있고 신규종목을 자동 매수 할 수도 있습니다. 

 

 

1) 보유종목 자동매도

 

계좌번호 선택 후 [잔고선택] 클릭 후

계좌에 보유하고 있는 주식들이 표시되면 자동매도 설정할 종목을 클릭합니다.

 

이익실현, 이익보존, 손실제한 중 원하는 조건에 체크를 하고 특정 가격이나 변동폭(%)으로 매도 조건을 설정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자동매도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케이씨텍 이라는 종목인데 동그라미 친 부분에서 수동으로 매수했습니다. 그리고 상승 후 현재 25% 정도 수익 중이며 일부를 수익실현 하고 나머지는 상승분을 더 기대해 보는 중입니다. 그런데 종목이 언제든 아래로 꺾일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빨간색 가로선 지지라인 부분을 깨면 나는 이 종목을 다 던지겠다 라는 조건으로 손실제한 감시 설정을 해놓았습니다. 

 

손실제한 감시 설정가를 내가 매수한 평균단가로 해놓으면 손해를 보지 않게 하는 스탑로스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설정해 놓으면 종목이 갑자기 빠질 때 손실을 보지 않거나 최소화 하여 자동 매도 할 수 있습니다. 

 

 

 

2) 신규종목 자동매수

 

신규종목 자동매수 탭에서 계좌번호, 매수하고자 하는 종목, 감시조건 설정, 주문 수량, 유효기간을 설정하고 [조건추가] 후 감시 시작을 누르면 자동 매수 설정이 가능합니다.

 

다만 예수금이 부족하다면 매수 주문 접수가 안될 수 있습니다. 예수금이 넉넉히 있는지는 늘 체크를 하셔야 합니다. 
자동감시주문은 매수, 매도 합쳐서 50개까지 가능하며 90일간 유지 됩니다. 기억이 안날 수도 있으니 가끔씩 유효기간 체크를 해줘야 되고, 90일이 지날 경우 기간을 수정해서 다시 감시 버튼을 눌러줘야 정상적으로 작동 합니다. 

 

 

 

 

 

 

잔고 편입 자동매도

개별 종목에 따라 자동 감시 주문을 걸어놓지 않고 아예 사기만 하면 정해놓은 조건에 따라 팔리게 하는 게 있습니다. 바로 잔고 편입 자동매도 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기능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식을 매수해서 특정 계좌에 종목이 신규로 편입이 되면 미리 설정해 놓은 조건에 따라 자동으로 매매가 됩니다. 종목별로 따로 자동 감시 주문을 걸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언제 위로 쏠지 모르거나 아니면 10% 정도 수익이면 만족한다면 10% 이익실현 설정을 해놓고 사기만 하면 기다리면 됩니다. 잔고에 들어오면 10% 상승하면 바로 팔리게 됩니다. 

 

아래는 제가 이용하는 조건 중 하나입니다. 잔고에 편입되는 모든 종목에 대해 15% 이상 상승시 이익실현 주문 설정을 했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이익보존 조건도 10%로 설정해놨습니다. 이것은 종목이 10% 상승했다가 15%를 못찍고 내려온다면 10% 상승했던 이익은 훼손하지 않고 자동 매도 시켜 최소 10%를 먹게 해주는 설정입니다. 


이 방법의 단점은 15% 상승을 못하고 조정을 받은 다음에 20% 갈 수 있는 종목을 상승분을 다 못먹고 10%에 팔아버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건 자동매매라 어쩔 수 없고 반대로 10% 상승 후 윗꼬리 달고 내려오는것도 팔수있으니 여러 종목이 쌓이면 비슷비슷하겠구나 생각하고 넘기는게 좋습니다. 



 

 

 

 

반응형